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시공학과

홈으로 이동 학부(과)소개도시공학과

경상국립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도시문제의 해결방안 모색과 도시사회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계획 수립에 필요한 각 분야의 기초 지식 이수 및 응용 기술을 습득한다.

현대 도시는 인구증가에 의한 도시 확대, 산업사회 발전에 따른 도시화 현상과 사회구조의 복잡화, 전문화, 다양화로 인한 주택문제, 교통문제, 급수 및 하수처리 등의 도시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며 이들 전문가들은 쾌적한 도시 건설 및 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합리적인 도시계획 및 관리를 위해서는 건축, 토목 등의 공학적 측면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심리 등의 인문 사회학적 측면까지 고려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요구한다. 도시공학과에서는 당면한 도시문제의 해결방안 모색과 도시사회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계획 수립에 필요한 각 분야의 기초 지식을 이수하고, 이를 종합 응용하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도시공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제반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의식과 더불어 포괄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방식을 요구한다. 또한 인간의 생활공간인 도시의 기능적, 미적 감각과 창조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도시공학의 내부에 소속될 수 있는 여러 분야에 대한 학문적인 체계화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자연계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인문 및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도 필요하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6/22 11:2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