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작실험실

홈으로 이동 교수진/실험실실험실 소개전작실험실

I. 실험실 소개

본 연구실에서는 식량이 되는 식용작물 중 밭에서 재배하는 밀, 보리, 옥수수, 콩, 감자, 고구마 등의 생산 기술 개발과 재배기술, 밭작물 생리 및 품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야생 식물 자원의 관리에 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재배기술 향상을 위해 무인기 드론을 활용한 생리적 지표 확인 및 작황 예측 연구도 수행하고 있으며 노지 스마트 농업 할성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 특히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으로 인해 중요성이 커지는 농경지 내 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물 부족, 온도와 같은 물리적인 요인과 양분 및 유기 화합물과 같은 화학적 요인, 외래 잡초로 대별되는 생물적 요인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미래 농업에서 점차 강조되는 3S(Sustainable, Social, Smart) 강화를 위한 작물의 재배 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산업으로서의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자연 환경에서 작물 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II. 대표 업적 및 연구분야 소개(현재 진행중인 연구 과제)

  1. 01무인기를 활용한 국산밀 생육 및 작황 예측 (농촌진흥청)

    노지 스마트팜 기반 마련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초분광분석 (HSI) 기술 연구

  2. 02바이오메트릭스 기반 외래식물 위해성 평가기술 (환경부)

    외래식물의 위해성 평가를 통한 농업 환경 보존 기술 연구

  3. 03학교운동장 잔디 품종 육성과 조성 및 재배관리기술 체계화 (산림청)

    초분광 분석 기술을 이용한 잔디 답압과 물부족 피해 경감 기술 개발 연구

III. 교수님이 전하는 말

농업의 본질은 식량 생산입니다. 농학과 전작 실험실에서는 식량 생산 기술 개발을 위하여 UN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전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제시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SDGs)는 기업이 추구하는 ESG와 더불어 전세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습니다. SDGs에 가장 부합하는 산업은 농업이며 이 중에서 농학 분야는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중추적 역할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농학과에서 국제사회와 인류의 안정적 번영을 위한 SDGs에 부합하는 공부와 미래 설계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