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수도작실험실

홈으로 이동 교수진/실험실실험실 소개수도작실험실

I. 실험실 소개

수도작 실험실은 환경 및 생태계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농업, 친환경 농업, 유기 농업의 실천 기술을 개발하여 환경을 보존하고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연구를 하고 또한, 작물의 황 대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의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를 하며, 식물의 광합성에서 전자전달에 관여하는 단백질중 하나인, 페레독신과 그의 목적 단백질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합니다.

II. 대표업적 및 연구분야

  1. 01우리나라는 에너지 자급률이 2016년 기준 8%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에너지 자원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식량자급률과 에너지자급률 향상을 위해 농업과 태양광발전을 병행함으로써 작물도 수확하고 전력도 생산하여 농가소득을 높이며 신재생 에너지 생산을 확대하는 영농형 태양광발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2. 02식물체 내에서 황 대사는 식물의 생장과 생육 그리고 환경의 적응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작용이기 때문에 식물체의 황 대사와 대사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들, 특히 황 대사의 조절작용을 하는 adenosine-5’-phosphosulfate (APS) reductase의 특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 발전 연구
    식물의 황 대사 경로의 주요 효소 특성 연구

대표 업적

  • 연구과제 : 영농형 태양광발전 기술개발 및 벼 생산성에 관한 연구
  • 논문 : The Arabidopsis thaliana Adenosine 5’-Phosphosulfate Reductase 2 (AtAPR2) Participates in Flowering Time and Glucose Response

III. 정정성교수님이 전하는 말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내 한국 지위가 개발도상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격상됐습니다. 지난 1964년 UNCTAD 설립 이후 약 57년 만에 선진국 반열에 이름을 올린 것이고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격상된 첫 번째 사례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농업의 현실은 아직 선진국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업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 의해서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농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며, 한국 농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