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물리학과

홈으로 이동 교육학과물리학과

물리학과

물리학은 소립자와 같은 극미의 세계로부터, 우주와 같은 광대한 세계에 이르기까지의 물리적 대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세계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물질의 구조와 상호작용은 어떠한 것인가? 또한 힘의 근원이나 질량의 기원 및 시간의 기원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들은 물리학자들이 탐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과제인 것이다. 최근에 물리학에 있어서 가장 큰 연구성과 중의 하나는 '우주'라는 거시적 세계와 '소립자'라는 미시적 세계의 연결이다. 무한히 작은 아원자(sub atom)의 세계와 광활한 우주의 세계가 전혀 별개가 아니라 서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은 현대물리학의 발전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물리학은 자연에 관한 가장 심오한 수수께끼를 풀려는 기초학문이다. 그리고 물리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이렇듯 물리학은 자연에 관한 가장 심오한 수수께끼를 풀려는 기초학문이다. 그리고 물리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그 이면에 존재하고 있는 아름다움, 상상을 뛰어 넘는 조화로움과 세밀한 조절(fine tuning), 자체조직(self organization)하는 능력 등 통일적인 세계상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 대학의 물리학과는 타 대학의 물리학과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기존의 기초과학 위주의 과목뿐만 아니라 보다 실용성 있는 교과목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으며, 흑판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실물화상기나 OHP, 비디오 및 컴퓨터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새로운 수업방식을 도입하여 강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교양물리 실험의 경우 최신의 실험장치의 도입으로 획기적인 개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물리학이라면 어렵고 재미없다고 하는 기존의 인식이 우리 대학의 물리학과에서는 느껴지지 않는다.

주요 전공과목

역학1,2, 현대물리학1,2, 응용미적분, 물리와 첨단기술, 기초전자물리, 기초반도체 물리, 초급물리실험, 전자물리실험, 양자역학1,2, 전자기학1,2, 광학, 수리물리1,2, 열물리, 통계물리, 멀티미디어물리, 컴퓨터 시뮬레이션, 컴퓨터 시뮬레이션실습, 중급물리실험, 광학실험, 고체물리, 응용고체물리, 원자핵물리학, 입자물리, 응용광학, 재료 및 센서물리, 물리학 연구동향, 고급물리실험 등(교직과정설치, 표시과목 : 물리)

졸업후 진로

대학원 진학, 물리교사,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관련업체, 기술계통의 공무원, 변리사, 기업체연구소 등으로 진출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10/31 15:5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