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의류학과

홈으로 이동 교육학과의류학과

의류학과

의류학 전공에서는 자연과학, 사회과학, 예술의 이론을 바탕으로 의복을 중심으로 한 인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폭 넓게 연구한다. 의류소재, 패션디자인, 색채와 염색, 의복구성, 패션마케팅, 복식사, CAD 등의 의류학 전반에 걸친 모든 영역을 실험 . 실습을 병행하여 심도 깊게 학습한다. 교육목적은 의생활의 패션화와 과학화를 도모하고 의류산업의 관련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함에 있다. 21세기 글로벌시대에 패션 산업계가 요구하는 패션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첨단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어패럴 캐드시스템을 갖춘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분야별로 효율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취업과 직접적인 연계성을 갖도록 산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특히 해마다 열리고 있는 패션작품발표회와 전공 관련 각종 전시회를 통해, 교과과정에서 배우고 익힌 이론과 기술, 그리고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또한 국내외의 의류관련 경진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폭넓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요 전공과목

복식디자인, 의류재료학, 의복구성학, 인체와 의복, 의류관리학, 직물연구, 의류소비과학, 봉제과학, 의복구성설계, 한복구성, 의류환경학, 한국복식사, 복식디자인실습, 패션일러스트레이션,직물디자인실습, 섬유물리학, 색채와염색, 의복구성실습, 민속의상구성, 입체재단, 서양복식사, 어패럴CAD, 복식사회심리학, 복식과 문화, 의류관리실습, 패션마케팅, 의류시험법, 복식미학, 색채와 염색실험, 의류환경실험, 창작의상, 복식공예 (교직과정설치, 표시과목 : 가정)

졸업후 진로

대학원진학, 의상대자이너, 텍스타일 디자이너, 악세사리 디자이너, 패션코디네이터, 컬러리스트, 패터니스트, 의류품질관리사, 섬유연구원, 실험실의 기술요원, 스타일리스트, 패션컨설턴트, 소재컨버터, 공무원, 모델리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패션포토그래퍼, CAD 디자이너, 백화점 경영관리인, 가정과 중등교원 등으로 진출.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10/31 15:5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