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GNU 행정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지방자치학과(Department of Local Government)

LGG00005 계량분석론 (Quantitative Analysis)

본 강의를 통하여 수강학생들은 연구설계(research design)의 능력, 즉 스스로 적절한 연구문제를 선정하고,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 처리, 그리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연구설계(research)란 가장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서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개념화하고, 기획하고, 조직화하는 과정과 그 산출물로써의 연구계획서를 말한다.

LGG00006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본 교과목에서는 행정 및 정책현상을 과학적으로 조사 연구하는데 필요한 개념적(conceptual), 방법론적(methodological), 그리고 기술적(technical)인 지식을 학습한다.

LGG00009 지방자치의 이해 (Understanding Local Government)

지방자치의 본질과 형식, 지방정부의 구조와 기능, 지역사회와 지방정부의 관계 등을 개략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LGG00010 행정의 이해 (Understanding Public Government)

행정학의 연구대상과 행정학의 성격 및 범위를 이해시키고, 행정학이라는 학문영역이 포괄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다룬다.

LGG00013 지역개발론 (Local Development)

지방자치정부와 민간조직 등의 활동에 의한 지역사회의 긍정적 변화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LGG00102 지방정치론 (Local Politics)

지방자치시대의 중요기관은 선거로써 구성하는 원리인 바, 지방의회는 주민의 선출로써 구성하는 최고의결기관이며, 그 구성 원리, 구조, 기능 등을 이해함으로써 지방자치의 이해를 심화시키려고 한다.

LGG00105 행정윤리론 (Ethic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가치와 규범을 다루는 분야로서 각국의 행정윤리 현상을 검토하고 행정 처방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둔다. 행정윤리론에서 다루는 측면들은 윤리학의 기초이론(공리주의론, 의무론, 도덕실천론), 다양한 행정의 가치 및 이념, 행정 신뢰, 행정부패, 행정책임, 공익, 다양한 행정통제 방안 등이다.

LGG00108 지방의회론 (Local Council)

지방정부는 권력, 책임배분에 따라 정부형태가 달라진다. 그러나 정책을 결정하는 기능, 즉 의결기능은 달라지지 않는 바 의결기능을 담당하는 지방의회의 본질·구성· 기능 등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케 한다.

LGG00205 환경정책론 (Environment of Public Policy)

우주 속에서 지구의 위상 ,환경오염의 모형, 인간과 환경, 환경문제의 원인,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 환경생태계의 내용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강의한 후에 수질오염, 대기오염, 소음, 진동, 해양오염, 방사선 오염, 토양오염 등에 관한 구체적인 사례를 선택하여 발표, 토론하게 한다.

LGG00206 도시행정론 (Urban Studies)

도시화의 개념, 도시화의 요인과 특징, 우리나라 도시화의 특징과 유형, 한국의 도시화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강의한 후에 주택, 교통, 공해, 상?하수도, 공원, 도시재해, 쓰레기, 여가시설, 토지이용, 소외계층, 의식구조 등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발표, 토론하게 한다.

LGG00209 지방자치학 특강 (Spacial Topic Local Government)

현안으로 대두하고 있는 지방자치의 제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지방자치 이론과 지방자치 현장의 접목을 시도하는 과목이다.

LGG00306 지방행정사례(Case Studies in Local Administration)

지방행정은 매우 폭넓은 분야이다. 각 영역별로 제기되는 쟁점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그에 관한 지식 등이 다양하다. 지방행정 실제의 문제해결 과정과 성패의 사례를 분석하여 지식과 경험을 생성하여 축적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과목이다.

LGG00307 지방문화론 (Understanding Local Culture)

지방자치시대의 개막과 함께 지역사회단위로 다양한 가치와 지향을 가지고 지역사회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노력이 전개된다. 그런 과정에서 지역단위로 구성원들의 생활양식을 전승하고 창조하는 지방정부의 활동이 중요하다. 이러한 노력을 고찰하는 과목이다.

LGG00308 로컬거버넌스론 (Understanding Local Governance)

현재는 정부가 수직적으로 지배하거나 우위에서 지도하는 시대가 아니라 지방정부와 지역사회가 동반자가 되어 문제를 발견하고 공동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지방정부와 시민사회가 협력하여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현상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한다.

LGG00309 행정조직론 (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Organizations)

오늘날 사회는 조직에 의해 움직이며 조직은 숫자적으로 많아지고 규모면에서도 커지고 있다. 국가는 행정조직에 의해 운영되므로 이를 연구하고 배우는 과목이 행정조직론이다. 강의하는 내용은 조직이론의 발달과정, 조직환경, 조직의 목표와 효과성, 조직구조, 관료제, 조직관리, 조직행태, 조직권력, 조직발전, 현재의 조직, 미래의 조직과 북한의 행정조직 등이다.

LGG00310 인사행정론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관계법령, 인사행정기관, 인사제도(제도부문), 채용, 시험, 임용(인적자원의 확보), 능력발전, 근무, 규율(인적자원의 활용), 퇴직관리, 연금제도(인적자원의 배출)에 관한 거시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강의한 후에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40여개의 주제 중에서 학생이 선택하여 발표 및 토론하게 한다.

LGG00311 재무행정론 (Public Budgeting Finance)

예산은 정부활동의 규모와 내용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예산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예산과 정책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예산과 관련하여 정부활동의 효율성과 비효율성의 논결로 제시되어 온 시장실패론과 비시장실패론 등의 이론을 살펴본다. 아울러 예산과정상의 주요 쟁점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예산제도의 개혁 과제를 살펴본다.

LGG00312 정책학개론 (Public Policy Analysis)

본 교과목에서는 정책의제의 설정에서 공공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 등으로 연결되는 정책과정을 개관하고 공공정책 형성의 합리적 논리와 정치적 논리의 이해를 통해 현실의 정책형성을 해석하고 또 구체적인 정책문제의 해결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LGG00313 지방재정론 (Local Finance)

지방정부가 공공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수행하는 모든 경제활동이 지방재정이다. 지방정부가 효율성과 형평성을 지향하며 재원의 확보와 재원의 활용을 집합적 결정을 통하여 실현하는 매커니즘을 이해하게 한다. 지방정부의 재정운영 및 예산문제를 경제학, 행정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며, 구체적으로는 지방정부의 세출?세입, 지방재정력과 지방자치 등을 연구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9 15:4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