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GNU 행정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산업심리학과 (Department Of Industrial Psychology)

IPG00011 고급산업심리학 (Advanced I/O Psychology)

전통적인 산업심리학의 문제인 인사선발, 산업교육, 직무수행 평가뿐만 아니라 산업 안전 및 설계의 공학심리학, 조직에서의 개인행동의 원리, 그리고 소비자와 광고에 대한 최근의 국내외 연구경향과 함께 주요 주제들을 다룬다.

IPG00012 산업심리학 연구방법 (Experimental Design & Research Methodology)

산업심리학 연구의 실험실 설계 및 현장 조사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설계 논리 및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수집된 자료를 PC를 통해서 통계적으로 처리?분석?해석하는 기법들에 대하여 강의 및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IPG00013 상담 이론 및 실제 (Theories & Practices Of Counseling)

정신분석, 인간 중심, 합리적-정서, 행동 수정 등 다양한 관점에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초 이론들 및 기법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수집한 다양한 상담 실제 사례들을 분석하고, 개인상담 및 집단 상담 실습을 통해서 상담 기법들을 익힌다.

IPG00014 심리평가 및 진단 (Psychological Assessment & Diagnosis)

직무관련 능력?적성?성격?동기 등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표준화 심리검사를 비롯한 심리측정 기법들의 원리와 기법, 사용자로서의 자질 등을 습득한다. 실제로 산업조직 현장에서 사원 상담?선발?평가를 위해서 사용하고 있는 심리검사나 평가도구들을 다룰 수 있도록 실습을 병행한다.

IPG00015 고급일반심리학 (Advanced General Psychology)

빠르게 발전해가는 심리과학 분야의 최근 연구 추세와 연구방법들을 중요한 주제 중심으로 개괄한다. 특히 산업 및 조직 영역에서의 심리학의 응용과 관련된 중요 주제들과 심리학의 기초적인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현장에서의 응용능력을 갖추는데 이 강좌의 목적이 있다.

IPG00016 고급상담심리학(Advanced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이란 직장이나 조직생활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문제를 수반하는 개인의 부적응을 다루는 분야이다. 상담의 원리, 기법 및 이를 밑받침하는 상담이론들을 심리학의 대표적인 접근방법들을 통해서 이해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된 목적이다.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인지심리학적인 상담이론들과 그에 따른 상담의 기법들을 다룬다. 그뿐만 아니라 이 강좌에서는 내담자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윤리적 자세에 대해서도 강조한다.

IPG00017 집단상담 및 치료(Group Counseling and therapy)

집단상담이란 유사한 개인적 부적응의 무제를 지닌 개인들이 함께 문제 인식을 공유하고 상호 의존적인 협조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상담 형태이다. 개인상담 과정과는 달리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역동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상담과정이다. 전통적인 개인상담 기법뿐만 아니라 집단역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원리와 기법들을 다룬다.

IPG00018 조사연구방법(Method of Survey Research)

기업체와 같은 산업조직에서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인간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이 강좌에서는 현장에서 인간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의 시사점을 얻어내는 현장조사방법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인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로 현장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실습을 통하여 조사방법에 대한 실무적 훈련을 하는데 목적을 둔다.

IPG00019 광고 심리학(Advertising Psychology)

광고 효과를 높이는데 필수적인 심리학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 및 우수한 광고 사례분석

IPG00020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과 그것의 상호작용에 대한 심층적 이해

IPG00021 커뮤니케이션 심리학(Communication Psychology)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설득 심리학 원리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 및 사례분석

IPG00022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인 심리학적 원리와 이론에 대한 이해 및 실무적 응용방안

IPG00101 인사심리 실무 (Practices in Personnel Psychology)

전통적인 초기 산업심리학 분야인 인사심리학의 선발?배치?훈련 및 수행평가들에 관한 산업조직 현장에서의 실무적인 문제들을 사례로 발췌하여 분석하고 평가하는 산학?협동적 접근방법으로 산업심리학 전공자로서의 전문가적 자질을 습득한다.

IPG00102 노사관계 심리학 (Psychology Of Industrial Relations)

산업조직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에서 발생하는 노사간의 갈등적 관계를 사회 및 집단 심리학에 기초한 조직 심리학적인 관점을 통해서 이해한다. 노조의 이해, 집단 갈등 및 역학, 건전하고 생산적인 노사관계 형성을 위한 접근방법들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서 노사관계에 대한 최근의 연구경향을 살펴보고 실제로 발생한 국내 노사분규 사례들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에 대해서 논의한다.

IPG00103 공학심리학 (Engineering Psychology)

전통적인 산업심리학의 또 다른 분야인 공학심리학의 역사와 연구주제 및 최근의 연구경향을 살펴본다. 특히 인간-기계 체계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인지공학 분야의 문제와 방법 및 전망에 대해서 다룬다. 인간의 인지 및 지각특성을 고려한 기계 및 제품 설계에 대하여 논의한다.

IPG00202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Therapy)

직장에서의 개인문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원인요인이 직장과 가정의 갈등 문제이다. 직장인의 개인문제를 가족 관계에 기반을 두고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담심리학적 접근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가족의 의미와 기능 및 가정과 일과의 조화와 갈등의 문제를 이해하고, 무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가족상담 및 치료기법을 다룬다.

IPG00203 산업스트레스 (Industrial Stress)

직장 조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및 심리적 갈등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를 높인다. 스트레스와 갈등의 원인 요인들과 스트레스에 따른 신체?심리적 결과, 진단 및 평가방법, 그리고 예방 및 대처방안들에 대해서 배운다.

IPG00204 경력개발과 관리 (Career Development & Management)

직업이나 직장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입사 후 퇴직하기까지 개인이 경력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과정에 대한 다양한 경력개발 이론들과 경력개발 프로그램 및 시스템 운영방법에 대한 직업심리학적 이해를 높인다.

IPG00205 산업상담(Industrial Counseling)

현대 직장인들은 직장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문제들을 통해서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산업상담이란 직장인들이 격고 있는 직장생활에서의 부적응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인 상담과정이다. 산업상담을 넓은 의미로 본다면, 취업이나 진로를 준비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지도와 안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구직자들에 대한 안내, 직장생활에 새롭게 적응하기 위한 신입사원들에 대한 안내, 직장생활에서 정서적 부적응 문제를 갖고 있는 직장인들의 개인 및 집단적 상담, 그리고 경력 개발 및 퇴직 후 경력관리에 대한 주제들을 상담이론과 기법을 통해서 개관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9 15:4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