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안내

홈으로 이동 석사과정교과목안내

GNU 행정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사회복지학과(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WG00101 사회복지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타 전공과목과의 연계를 이해시킨다.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정책과 제도 그리고 실천의 주요 분야를 공부한 후 마지막으로 사회복지학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복지제도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SWG0010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이 과목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행동과학분야의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가족, 사회, 문화 등 사회 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검토한다.

SWG00103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elfare)

이 과목은 사회복지의 제반분야에 있어서 과학적인 지식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방법인 사회조사의 이론과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근거로 사회조사의 절차에 따라 조사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SWG00104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가치, 기초 지식, 사회복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면접, 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 대상에 따른 기초적 개입 기술과 기법, 기록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SWG001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심층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방법들이 소개되며,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체계들과 관련된 이론, 실천지식 및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본다.

SWG00106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ork & Welfare)

현대의 각종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전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제 개념들을 살펴보고,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들,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SWG00107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정책연구의 세 가지 분야인 정책형성과정, 정책의 내용, 정책의 효과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SWG00108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이 과목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필요한 유형 및 무형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조직체계의 요원으로서 조직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WG00109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본 과목은 법제화되어 있는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들에 대해서 법적인 이념과 구성 원리를 파악케 하여 사회복지법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안목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차적으로 총론적 차원에서 사회복지법의 체계적 분석방법과 복지권에 대해 고찰하며, 다음으로 주요한 사회복지 개별 법률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전망을 갖게 한다.

SWG00110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강의를 통해 습득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습을 경험케 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닦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스스로 검토, 평가해 보도록 한다.

SWG00111 여성복지론(Social Service for Women)

본 교과목은 후기산업사회에서 나날이 그 관심이 증대해 가고 있는 여성문제에 대한 사회 복지적 접근을 다룬다. 즉 여성문제에 대응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정책이나 사회복지실천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실제적인 여성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SWG00112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이 교과목을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교육과 학교현장,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이 이 교과목을 학습함으로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아울러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해보며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해 본다.

SWG00113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이 교과목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SWG00114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본 과목은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과 적응이론 및 장애인을 둘러싼 체계 즉 가족, 지역사회와의 사회적. 심리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각 차원에서의 사회 복지적 개입방법들을 이해한다. 이에 더하여 거시적인 정책수단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SWG00115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복지제도인 사회보장제도의 기본개념과 의의 및 본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복지선진국의 실제 경험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전망 등을 이슈중심으로 학습, 연구한다.

SWG00116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추출 분석하여 구체적 사회문제분석에 대한 연구과제수행을 실습한다.

SWG00117 의료사회사업론(Medical in Health care)

기관이나 시설에 상관없이 사회복지사들은 정신건강문제를 안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의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정신질환의 원인론, 진단론, 치료방법론, 및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방법론에 대한 총괄적인 개관을 사회복지학적 입장에서 제시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1)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 위상, 및 역사, (2)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 (3)정신질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생물학적 원인론 및 결과론, (4)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 (5)기타 정신질환의 진단, 치료, 및 재활관련 주제

SWG00118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이 과목은 중세 사회부터 현대 자본주의 시기까지 사회복지제도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발달사적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중세사회의 구빈법, 사회보험의 태동, 복지국가의 형성 및 변천과정을 다룬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를 근대이전의 사회복지와 근대이후의 사회복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이해를 증진시키려 한다.

SWG00201 공공부조론(International Perspectives of Social Assistance)

본 교과목은 공공부조 정책의 세계적 추이를 분석하여 한국의 공공부조정책의 발전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SWG00202 사회보험론(International Perspectives in Social Insurance)

본 강좌에서는 복지선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보험제도의 동향을 분석하여 한국의 사회보험제도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강좌의 주요 내용은 공적연금제도와 사적 연금제도의 비교분석, 공적 사회보험제도의 위기 내용, 연금기금의 활용방안 등과 관련된 최근 복지선진국에서의 개혁방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SWG00203 부부 및 가족치료(Marital & Family Therapy)

다양한 가족치료 모델 및 이론을 소개하고, 가족 치료의 과정 및 다양한 치료 기법 및 지침 등을 학습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극을 통해 가족치료모델을 실제로 적용, 평가하는 연습을 한다.

SWG00204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본 교과에서는 정신보건법 실시 이후 우리사회에 정착되기 시작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이해와 정신장애의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등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SWG00205 빈곤정책론(Theory on Poverty Policy)

본 세미나는 사회복지분야의 전통적 주제이면서도 최근 한국 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빈곤문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세미나의 진행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빈곤 문제에 대해 본 세미나에서 선정된 테스트를 같이 읽고 내용 확인 및 토론의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선정된 텍스트의 주요 내용은 빈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빈곤 문제와 관련된 최근 주제에 관한 것이다. 두 번째 순서는 빈곤 문제에 대해서 수강생들이 준비한 주제 발제이다. 빈곤 관련 주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논문 형식으로 발제문을 작성하여 발표 한 후 토론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SWG00206 비영리조직과사회복지(Non Profit Organization & Social Welfare)

본 세미나는 전통적인 국가 복지의 대안 혹은 보완으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민간복지의 성격과 역할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민간 복지의 핵심인 사회복지 비영리 조직(non-profit sector in social welfare)에 초점을 맞추어 이의 개념 정의 및 등장 배경, 그리고 역할, 효과 등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이를 통해 복지 국가의 현재 및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SWG00207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수강생들로 하여금 기초적인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계적 자료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자료를 실제로 분석해보게 함으로써 통계적 자료 분석의 방법 및 절차를 익히게 한다.

SWG00208 사회복지윤리와철학(Social Work Practice Ethics)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무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할 윤리와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함양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SWG00209 한국사회복지론 (Theory of Social Welfare in Korea)

1960년 초 우리나라에서는 다수의 공적인 사회복지제도들이 도입된다. 그 이후 최근까지 한국사회복지는 과거와 비교하여 많이 성장하였다.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제도의 발전과정과 특성을 살펴본다. 그리고 한국사회복지의 발전과 유형을 분석하는 이론들을 소개한다.

SWG00210 한국사회보장의역사(Social Security History in Korea)

한국의 사회복지는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공공부조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들에는 서구복지국가들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사회보장제도들이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사회보장제도의 도입배경은 서구와는 다르다. 서구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배경이 산업화와 민주주의의 발전과 깊이 연관되어 있는 반면에 한국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배경은 권위적인 정권의 등장과 관료와 연관되어 있다. 이런 배경의 차이는 제도 내용의 차이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서구복지국가와는 다른 한국만의 특수성이 다루어질 것이다. 또한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보장제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이다.

SWG00211 인권과 사회복지(Human Rights & Social Welfare)

본 교과목은 인권에 대한 기본적 이해, 인권과 사회복지의 관련성,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인권 관점의 적용 등 인권과 사회복지를 총괄적으로 다루고, 현장에서 빈번하게 맞닥뜨릴 수 있는 사회복지 영역별로 국내·외 인권 관련 규정, 인권 유형과 보장 내용, 인권침해 현황과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인권 기반 사회복지 개입 및 실천을 적용하는 방법 등을 익힐 것이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9 15:4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