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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U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교과목 안내

여러분이 배우게 될 교과목에 관한 정보입니다.

전공안내

멀티미디어학전공 교과목 개요

GE701 멀티미디어기초

미디어의 기초적인 개념, 응용분야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명하고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들의 특징과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처리기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E702 컴퓨터과학

본 강의에서는 컴퓨터 과학의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 동시에 관련 주제들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할 것이다. 컴퓨터 과학 교육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앞으로 자신들이 전공하게될 학문의 내용에 대해 폭넓은 견해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GE720 멀티미디어통신

컴퓨터에서 취급하는 정보가 표계산이나 워드프로세서, 데이터베이스 등의 텍스트나 간단한 선/도형에서 음성, 화상(정지/동)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로 확장됨에 따라 멀티미디어 정보시대의 통신 네트워크에 대해 그 개요를 이해하고 기존의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을 재 정리하고, 새롭게 제안되고 있는 통신 및 네트워크 지식을 습득한다.

GE712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에는 계획수립, 통제, 조직계획, 품질관리, 리스크관리, 계약관리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업무에 대한 적절한 지식, 기술, 도구, 기법 등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강좌는 복잡하고 다이나믹한 프로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요구되는 프로젝트에 관한 이론과 실무기법을 공부한다.

GE713 홈네트워크개론

홈 네트워크를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망라한 신기술을 학습하고 이를 위한 설계 및 시공기술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GE716 시스템분석설계특론

대다수의 전공분야에서 만들어내는 학문적, 실용적 성과들은 궁극적으로 정보시스템의 형태로 실현되기 때문에, 정보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분석 및 설계 개념과 기법을 이해하는 것은 광범위한 전공 영역에서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정보시스템 개발 절차를 종합적으로 조망해 본다.

GE717 유비쿼터스개론

유비쿼터스의 기본 개념에서 유비쿼터스이 핵심 기술에 이르기까지 유비쿼터스 전반을 쉽게 이해하고, 관련 기술 동향, 미래 사회 변화 등에 대해 토론한다.

GE719 컴퓨터네트워크

최근 컴퓨터 통신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응용계층으로부터 시작하여 네트워크 계층으로 top-down 방식으로 소개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무선 통신 및 무선 인터넷의 프로토콜을 강의한다.

GE711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 개념과 응용 분야에 대해 배우고, 이를 객체지향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해봄으로써 멀티미디어 응용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GE721 모바일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휴대폰, 스마트폰, 개인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의 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위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위피 및 jlet 기반으로 실제 모바일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 및 실습한다. 또한, 최근 모바일 프로그래밍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GE722 인터넷


GE723 시뮬레이션특론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알고리즘, 디지털 시스템, 통신 시스템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먼저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위한 논리적인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다양한 시뮬레이션 툴 (Matlab., OPNET, NS/2 등)을 활용하여 주어진 알고리즘 혹은 시스템에 대해 실제 시뮬레이션을 모델링하고 수행하는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GE732 객체지향시스템

객체지향 개념은 현재의 소프트웨어 위기를 극복한 도구로 생각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객체지향시스템 전반 및 관련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객체지향 시스템의 방향성을 고찰하며 객체지향 시스템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공부한다.

GE725 무선멀티미디어시스템개론

무선멀티미디어시스템의 전체적인 개요를 이해하고, 무선네트워크에 관련된 기술에 대한 이론과 기술표준들을 학습한다.

GE728 컴퓨터구조

마이크로시스템의 주요부분과 시스템 내에서의 명령어 수행 시 장치들 간의 상호 관계를 살펴보고, 조직, 설계 등의 컴퓨터시스템 하드웨어 정보를 학습한다.

GE729 소프트웨어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은 그 제품을 만들기 위해 tkdyhd된 프로세스의 품질에 의해 결정된다. 소프트웨어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 생산 및 방법 및 실무활동들의 집합이다. 이에 대한 여러 가지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한다.

GE730 네트워크프로그래밍특론

본 강의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쓰레드 (thread), 소켓 (socket) 혹은 스트림 (stream),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 데이터그램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P2P 프로그래밍, 멀티캐스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개념 및 프로그램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모델에 따른 분석과 학습을 병행하게 되며, 네트워크 프로그램 관련된 term-project 수행 등을 통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을 실습하게 된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위한 프로그램 언어로는 C++ 혹은 JAVA 등을 활용한다.

GE736 이동통신시스템

이동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에 대한 이론적 내용 및 기술 표준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최신 이동통신 기술 관련 표준 규격서의 내용을 토대로, 여러 규격서에 혼재되어 있는 내용을 연계하여 하나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제공함과 동시에 3GPP, 3GPP2, IEEE의 다양한 기술들을 함께 설명함으로써 차세대 이동 통신 기술 전반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GE737 영상처리

영상처리와 관련된 이론적 내용 및 기술 표준 등에 대해 학습한다. 먼저 정지 영상처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적 알고리즘들을 학습하고, MPEG, H.261 등 최신 동영상 부호화 알고리즘 및 기술표준에 대해서 학습한다.

GE738 임베디드시스템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에 적합한 하드웨어를 설계한 후 소프트웨어를 내장하여 최적화시킨 시스템을 임베디드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 교과에서는 임베디드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특징을 소개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와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4/13 11:2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