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동물생명융합학부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동물생명융합학부

동물생명과학전공



동물응용과학전공

동물생명과학전공

동물생명과학과의 교육목표는 차세대 첨단 동물산업분야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고부가가치의 복제동물개발 및 줄기세포에 대해 연구하는 동물발생생명공학분야, 동물대사작용 및 세포내 신호전달관련 연구하는 내분비대사조절학 분야, 동물 반추위내의 미생물을 이용한 첨단사료개발에 대해 연구하는 반추미생물공학분야, 유전자 형질전환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사료작물개발에 대해 연구하는 사료작물 분자육종분야, 첨단 유가공기술을 통한 기능성 유제품개발에 대해 연구하는 나노유식품학 및 낙농미생물학분야 등의 기초 및 응용학문으로 구성된 동물생명과학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동물생명과학분야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와 교육을 위한 기초학문 및 생명공학 기술에 대한 이론 및 실험실습과 산업체 밀착형 현장적응 교육체계를 개발 운용하고 있다.


동물응용과학전공

[동물생명과학]이란 동물의 생명현상에 대한 생리, 생화학 및 유전학적 이해와 생명공학적 기법을 습득하여 고품질의 동물성 식량자원개발과 고부가가치의 생체 기능성 물질 생산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경제동물 및 애완동물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하여 동물생명과학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국가의 식량 및 동물 바이오과학 분야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동물생명산업]은 기본적으로는 식량에서부터 건강, 제약, 임상실험, 반려동물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속에 깊숙이 관여하는 산업으로 생물의약품, 바이오식품, 생물환경, 생물화학, 사료산업, 수의의약품, 축산물 가공산업, 생물공정 등에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다. 더불어 지역농가소득과 직결되는 농업경제 활성화를 위한 축산물의 생산, 가공, 농업체험과 관광 및 외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경남과학기술대 동물생명과학과]는 친환경 동물산업 시스템구축의 일환으로 지역 특화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동물생명산업 특화 전문 인력양성, 신산업 창업 전문 인력양성, 6차 산업 주도 전문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교육혁신사업, 네트워크사업, 글로벌 프론티어 양성사업, 인재유치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3/18 09:3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