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식물의학과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식물의학과

식물의학과

21세기 농업은 단순한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환경을 가꾸는 산업으로 역할이 강조되어 있는데 수출입 농산물과 함께 도입되는 병해충에 대한 각국의 규제는 더욱 엄격해지고, 병과 해충 및 잡초를 효과적으로 방제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식물의학과에서는 이들 병해충, 잡초와 관련되는 기초적인 분류, 생리, 생태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을 강의하고, 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이론을 직접 체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보전하면서도 병해충, 잡초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생물학적, 화학적, 유전학적 방제 법 등에 대한 기초 원리와 개념을 심어주고 있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식물진균병리학 및 실험, 곤충분류학 및 실험, 식물세균학 및 실험, 곤충생태학 및 실험, 응용생화학, 곤충생리학 및 실험, 잡초방제학 등이 있다.

아울러 식물의학과에서는 7개의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문제되는 식물병해충의 발생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주요 정보를 지역사회에 제공·봉사하고 있다. 그리고 분자유전학적, 생리학적, 생태학적 연구와 생물적 방제 연구 및 computer modeling을 통한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왔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식물의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는 국내 농촌진흥청 산하의 농업연구직, 농촌 지도직, 농업관련 연구소, 농업 행정기관의 공무원, 학교 교원, 종묘·비료·농약과 관련된 회사, 골프장, 농업협동조합, 농림축산검역본부 등이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8/25 13:5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