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성과

홈으로 이동 열린광장연구성과
연구성과의 게시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갑철 교수 ‘제1회 경남산림환경대상’ 교육 부문 수상(22.12.01.)
작성자 농업생명과학대학
등록일 2023.01.10
조회수 504

추갑철 교수

추갑철 교수 ‘제1회 경남산림환경대상’ 교육 부문 수상

• 평생교육원장으로 재임하며 환경 관련 교육 프로그램 도입

• 산림생태 관련 논문 100여 편 발표하여 학문발전에 기여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산림과학부 추갑철 교수가 12월 1일 대한민국 산림환경대상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1회 경남산림환경대상’에서 교육부문 대상을 받았다.


경남산림환경대상은 산림의 환경기능을 향상하는 데 힘쓴 공로자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대한민국 산림환경대상 운영위원회, (사)산림환경포럼이 주최하고 산림청, 한국임우회, 한국산림경영인협회, 산림환경포럼 등이 후원하는 산림 분야 최고의 상이다.


첫 회에서 대상을 받은 추갑철 교수는 경상국립대 초대 평생교육원장으로 재임하며 환경 관련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산림환경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 산림생태 관련 논문을 100편 이상 발표하여 학문발전에 기여했다. 또한 경상남도 문화재위원, 법무부 교화위원, MBC경남 시청자위원 등의 사회봉사를 통해 산림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노력한 공을 인정받았다. 


추갑철 교수는 2011년 제10차 UN 사막화 방지협약 당사국 총회 자문위원으로 황사 발원지(몽골, 중국 내몽고)를 현지 답사하여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 심기에 참여했다. 조림기술에 대한 자문과 기술지도를 해왔고, 국제심포지엄에서 사막화 방지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산림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환경생태학회의 전신인 응용생태연구회의 창립자로서 우리나라 국립공원의 산림생태에 관해 많은 연구를 수행, 관련 논문 100여 편을 학회에 발표하여 환경생태학회 학술상을 받았다. 최근에는 남부 해안 도서 및 특정 도서의 식물상과 식생구조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관련 논문 20여 편을 발표해 이 분야의 학문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장관 표창과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환경산림과학부 추갑철 교수는 “숲과 사람의 간극을 좁히는 교육과 연구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라며 “특히 미래세대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고 친숙한 산림환경문화를 조성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 사진 설명: 경상국립대학교 환경산림과학부 추갑철 교수(사진 오른쪽)가 ‘제1회 경남 산림환경대상’에서 교육부문 대상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내용 문의:  환경산림과학부 박삼봉 조교 055-772-3240


⊙ 출처 : 경상국립대 홈페이지 GNU Today - GNU PEOPLE

(https://www.gnu.ac.kr/main/na/ntt/selectNttInfo.do?mi=1290&bbsId=1046&nttSn=2163012)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