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지역 농산물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로 및 수출 확대를 도모하며, 산지 유통현장의 유통구조 개선 등을 주도할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농림수산식품부의 지원 아래 운영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개방화로 인한 외국산 농식품의 국내시장 유입 증대를 감안할 때, 향후 국내 농식품의 지속적인 시장경쟁력 증진노력과 함께 무엇보다 농식품의 가격 및 품질경쟁력 강화가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본 교육은 지역특화작물에 대한 산지유통 및 수출마케팅에 중점을 둔 이론교육과 사례연구 및 토론, 현장교육 및 실습, 워크숍, 해외연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결과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수료 전에 유통현장 실무사례보고서를 작성하여 토론하고, 수료 후에 「농식품마케팅연구회」에 가입하여 보수교육 및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 농산물유통전문교육과정인 「농식품마케팅전문가과정」은 경남지역의 수출농업단지 및 「지역특화 수출 클러스터」육성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마케팅 전문교육 훈련과정으로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