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내과학교실

홈으로 이동 교실소개임상의학교실내과학교실내과학교실

내과학교실

담당교수

진주

이옥재, 장세호, 황진용, 정운태, 이종덕, 함종렬, 이원섭, 배인규, 이경원, 정이영, 강정훈, 이상일, 이승준, 하창윤, 정정화, 김현정, 조유지, 황석재, 박정랑, 고진신, 김수경, 박현웅, 천윤홍, 조현진, 주선미, 유정완, 송하나, 이창민, 김계환, 강민규, 김정훈, 홍경욱, 장하니, 박성우, 김민교, 최정우, 김민영

창원

곽충환, 김호철, 박동준, 김현진, 정영훈, 정재훈, 김훈구, 박용휘, 김현옥, 이재민, 고세일, 이상수, 강명희, 안종화, 백종하, 장정윤, 배은진, 서영선, 김호수, 김태훈, 김경영, 홍선인, 이태원, 차라리, 배재석, 류병한, 김희진, 조상영

명예교수

정순일, 황영실

  • 연락처 : 055-750-8618
  • 팩스 : 055-758-9122

교실소개

내과학 교실은 8개 분과, 즉 순환기, 소화기, 내분비-대사, 신장, 호흡기-알레르기, 혈액-종양, 류마티스, 감염 내과로 분류되어 있으며, 진주와 창원에 두 개의 부속병원에서 학생과 전공의, 전임의에 대한 교육과 수련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순환기 내과는 고혈압, 심장 혈관질환, 심장 판막 질환, 심부정맥과 심부전 등의 질환을 다루며, 소화기 내과는 상하부 위장관 질환, 간 질환, 담도계 및 췌장 질환을 다룹니다. 내분비-대사 내과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골다공증, 뇌하수체 및 부신 질환을 다루고, 신장 내과는 전해질 장애와 신부전, 신염 등 신장 질환 그리고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에 대해 다룹니다. 호흡기-알레르기 내과는 만성 폐쇄 폐질환, 폐렴, 결핵 및 폐암에 대해 다루고, 알레르기 비염, 약발진, 천식 및 과민반응에 대해서도 교육을 합니다. 혈액-종양 내과는 혈액암과 조혈모세포 이식, 각종 암에 대한 항암치료 및 호스피스에 관해서, 류마티스 내과는 류마티스관절염, 통풍, 전신홍반루푸스 등 다양한 관절염 및 자가면역질환에 관하여, 감염 내과는 발열 질환과 다양한 감염 질환, 그리고 성인 예방접종 등에 대해 교육을 합니다.

내과학은 환자의 증상을 청취하고, 철저한 신체 검진을 통하여 각종 질환의 진단계획을 수립하고, 혈액 검사, 영상의학 검사, 내시경 검사 및 핵의학 검사 등을 통하여 과학적 근거에 따라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는 과정을 배우며, 이를 바탕으로 최선의 치료방법과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또한 환자를 사고와 감성을 가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환자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여 가장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의 길로 인도해 줍니다. 따라서 내과학은 임상 의학의 가장 기본이자 중심적 분야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내과학은 의과대학 의학과 1학년부터 다양한 교과과정을 통해 접하기 시작하여 4학년 졸업할 때까지 가장 많은 강의와 실습을 하는 학문이므로 학생들과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 지내게 됩니다. 저희 내과 교수진은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학생들이 의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평생 필요로 하게 될 기초적 지식과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1/06 16:3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