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과정

홈으로 이동 학부의학과 과정교육과정

과정소개

경상국립대학교 의과대학은 인류의 건강증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책임감, 인성, 봉사정신의 자질을 가지고, 전문의학지식과 진료능력, 자기계발과 연구능력의 역량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 의과대학은 교육과정 개편의 시대적 요구, 교육환경의 변화 및 주변 환경의 변화, 구성원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의학교육의 충실성과 효과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의과대학 사명, 비전, 핵심가치, 인재상, 교육목표 최종안을 완성하였고, 시기성과의 개정을 완료하였다. 또한, 2021년에는 교육목표와 졸업 성과 및 시기 성과를 반영한 우리 의과대학의 교육 원리와 원칙에 맞춘 교육과정 개편안을 완성하였다. 2022년 현재, 전면 개편된 교육과정이 의예과 신입생과 의학과 3학년의 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다.


우리대학 의학과 교육과정을 학년별로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의학과 1학년은 기초의학 계열의 교과목인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병리학(발병과 생체반응), 약리학, 미생물학, 역학 및 의학통계학을 배운다. 

2학년에서는 인체의 기관/기능 중심으로 해부, 생리, 병리 등의 기초의학에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관한 임상의학까지 포괄하는 통합 교과목인 진단학, 소화기학, 호흡기학, 류마티스·알레르기학, 내분비학, 피부·근골격계학, 출산 및 생식의학, 정신의학, 신장학, 순환기학, 신경학, 혈액종양학, 감염학, 외상 및 응급의학을 배우게 되며 과목별로 2주에서 4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3학년에서는 주요 임상과목인 내과학, 외과학, 산부인과학, 소아과학, 정신과학, 신경과학, 영상의학, 진단검사의학, 응급의학, 정형외과학 등의 주요 실습 교과목으로 구성되며 대학병원 병동과 외래에서 실제 환자의 진료과정에 참여하여 통합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심화 학습하며 환자 진료에 필수적인 술기를 익힌다.

4학년은 임상특과목인 이비인후과학, 신경외과학, 흉부외과학, 정형외과학, 재활의학, 비뇨기과학, 성형외과학, 피부과학, 마취통증의학, 방사선종양학, 안과학, 지역사회의학실습, 지역사회임상실습 등의 교과목을 배우게 된다. 이와 함께, 4주간의 선택의학 학습과 더불어 임상종합술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우리대학 의학과 교육과정은 전학년에 걸쳐 환자·의사·사회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으며 급변하는 시대적 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전인적인 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23년 개편되는 교육과정부터는 의예과 2학년 과정이 의과대학 교육과정 내로 편입되게 된다. 대부분의 교과목은 전공필수과목으로 운영되지만, 개편된 교육과정부터 전공필수과목이 신설되어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이 확대된다. 또한, 의학연구과목의 신설로 의사과학자의 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의학과에서 운영되는 수업 중, 한 과목이라도 이수하지 못할 경우 유급이 되며, 모든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시험을 통과하면 의학사학위/의무석사학위(의학전문대학원)가 수여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2/08/29 17: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