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안내

홈으로 이동 응급처치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안내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안내

심폐소생술, AED사용법 동영상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의 필요성

급성 심정지의 가장 흔한 원인이 급성심근경색 후 발생하는 심실세동이기 때문에 가슴압박과 빠른 제세동(자동 심장충격)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자동심장충격기의 보급과 교육으로 일반인도 쉽게 제세동을 할 수 있게 되어 회복 가능성이 높아졌다. 자동심장충격기는 가슴에 붙이는 두 개의 패드에서 감지하는 심전도 신호를 분석하고,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 전달할 에너지를 충전하여 제세동(자동심장충격)을 시행하는 것이다.

  • 자동심장충격기: 자동으로 심전도를 분석하여 심실세동(또는 무맥성 심실빈맥)을 제거할 수 있는 장비
  • 심실세동: 심장의 심실에서 이상신호가 발생하여 심실의 각 부분이 무질서하게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상태로 심실세동이 나타나면 정상적인 수축과 이완을 하지 못해 심장이 정지한 것과 같은 상태가 됨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의 원칙

  • 모든 심장정지 환자에게 무조건 심장충격을 시도하는 것은 아니다.
  • 심장충격기를 부착하여 분석 후,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합니다.” 라는 지시문이 나오면 거의 100% 확실하게 심실세동 또는 심실빈맥이 확인된 것이다. 이런 환자에게는 즉시 심장충격이 시행되어야 한다.
  • 심장충격기를 부착하여 분석 후,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라는 지시문이 나오면 정상에 가까운 심전도 소견이거나 심장 무수축이란 의미이다. 이런 환자에게는 즉시 가슴압박 등의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작해 주어야 한다.
  • 의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심장충격기를 부착하면 안 되며, 만일 의식이 회복된 사람에게 부착된 심장충격기에서 “심장충격이 필요합니다.” 라는 지시문이 나오더라도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절대로 심장충격 단추를 누르면 안 된다.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선한 사마리아인 조항)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 조항이 있다.이 법 제 5조 2항(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은 "생명이 위급한 응급환자에게 해당하는 응급의료 또는 응급처치를 제공하여 발생한 재산상 손해와 사상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해당 행위자는 민사 책임과 상해에 대한 형사 책임을 지지 아니하고 사망에 대한 형사 책임은 감면한다."로 규정함으로써, 선의의 구조자를 보호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1.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1
    STEP 01전원 켜기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는 바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해야 하며,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가 도착하면 지체 없이 적용해야 한다. 먼저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를 심폐소생술에 방해가 되지않는 위체에 놓은 뒤에 전원 버튼을 누른다.

  2.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2
    STEP 02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1 : 오른쪽 빗장뼈 아래, 패드2 :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
    패드 부착 부위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하며, 패드와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 본체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연결한다.

  3.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3
    STEP 03심장리듬 분석

    "분석중..." 이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환자에게서 손을 뗀다.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 지시와 함께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 스스로 설정된 에너지로 충전을 시작한다.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의 충전은 수 초 이상 소요되므로 가능한 가슴압박을 시행한다.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환자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 하십시오." 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며, 이 경우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4.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4
    STEP 04심장충격(제세동) 시행

    심장충격(제세동)이 필요한 경우에만 심장충격(제세동) 버튼이 깜빡이기 시작한다. 깜빡이는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제세동)을 시행한다. 심장충격(제세동) 버튼을 누르기 전에는 반드시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5. 자동심장 충격기(AED) 사용방법 5
    STEP 05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심장충격(제세동)을 실시한 뒤에는 즉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30:2로 다시 시작한다.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는 2분마다 심장리듬을 반복해서 분석하며, 이러한 심장충격기(자동제세동기)의 사용 및 심폐소생술의 시행은 119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지속되어야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5/03 16:2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