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간장질환

홈으로 이동 질병안내성인병질환정보간장질환

간(LIVER)

간은 각종 영양소의 합성 및 저장, 효소의 생산과 독성물질의 해독작용도 하고 있어 간장이 없으면 생명유지를 할 수 없는 인체의 주요 장치

간장질환 검사항목별 정상범위 및 검사목적

  • 알부민/ 총단백정량 정상범위 : 3.5∼5.0g / dl / 6.0∼8.5 g / dl 간장의 건강상태를 조사하는 검사로서 정상치보다 높을 때는 탈수증, 간경변, 자가 면역질환이 올 수 있고 낮을때에는 급성간염, 알콜성간장애, 담낭암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총빌리루린(직접포함) 정상범위 : 총 0.2∼1.2 직접 0.5이하 mg/dl 황달의 진단에 결정적인 검사이다. 정상범위에서 벗어나면 급, 만성간염, 간경변, 용혈성 빈혈, 폐결색, 체질성황달에 주의해야합니다.
  • 알카리포스파타제 정상범위 : IU 30∼115 U/L 담즙 유출 경로의 이상유무를 조사하여 간기능을 검사하는 것으로 정상범위에서 벗어나면 간, 담도질환, 갑상선기능 항진증, 폐색성활달에 주의해야합니다.
  • 유산탈수효소(LDH) L→P (37 °C ) 법 : 200∼400 U/L 간질환이나 심근경색의 검사로서 정상 범위에서 벗아나면 간암, 위암, 대장암, 급성간염, 심부전, 심근경색에 주의해야 합니다.
  • 알파휘토단백 정상 : 음성(-) 간암, 간질환등의 조기발견 진단에 유용한 검사이며, 검사사아 양성일 경우 원발성 간암, 간염, 간경변 등에 주의
  • 혈청GOT/혈청GPT 정상범위 : 40 U/L이하 / 35U/L이하 검사전에 음주나 운동을 삼가 하여야하며, 수치가 51이상일 경우 검사결과에 따라 A,B,C형간염, 만성간염, 지방간, 간경변, 심근경색 등에 주위
  • γ-GTP 정상범위 : 남 11∼63 여 8∼35 U/L GOT, GPT 혈청종단백의 검사결과를 검토하여 진단 정상치보다 높을 때 급성간염, 알콜성간장애, 담낭암등에 주의

간염

  1. 01증상 : 전신의 심한 권태감, 식욕부진, 발열, 황달, 갈색뇨, 구토, 소화불량, 상복부동통, 두통등
  2. 02원인 : 간염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약풀, 알콜 또는 면역장애 등에 의해서 발병
  3. 03전파경로 B형 간염바이러스와 C형 간염바이러스는 혈액중에 존재하므로 혈액을 통해서 주로 간염. (수혈, 주사바늘 통한 감염, 성적접촉, 모체감염, 문신, 침 등을 맞을 때, 귀걸이용 귀를 뚫을 때 등)

간염검사의 결과

간염검사의 결과 : 항원, 항체, 비고의 대한 정보를 제공
항원 단위 수량
음 성( - ) 음 성( - ) 몸안에 바이러스가 없는 사람 (빨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 성( - ) 양 성( + ) 면역된 사람 (접종이 불필요합니다.)
양 성( + ) 음 성( - ) 몸안에 바이러스가 있는 사람 (본인은 접종이 불필요하나 가족은 반드시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1. 01수평간염의 예방, 즉 보균자의 접촉에 의해 일어나는 감염을 예방 하려면 보균자의 가족은 필히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2. 02수직감염 즉 모체감염을 예방, 즉 출산전에 보균자 산모를 가려내어 출산직후 아기에게 면역글로블린 투여후 정기적 예방접종을 합니다.
  3. 03간에 부담을 주는 과도한 술과 약물 복용을 피하고 평소에 너무 과로한 경우는 충분한 휴식을 하여 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4. 04지방간의 예방을 위하여 과음을 삼가고 비만한 경우에는 운동과 식이요법으로체중을 조절합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18 14:4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