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삐었을 경우

홈으로 이동 응급처치일반응급처치삐었을 경우

응급처치안내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인대는 관절뼈에 붙어있어 뼈가 관절에서 빠지지 않고 잘 움직이도록 돕는데 탄력이 좋고 아주 강하고 질기다. 삐는 것은 이런 인대에 손상이 있을 때를 말하며 과도한 스트레칭 시에 생길 수 있다. 인대는 찢어지거나 완전히 끊어질 수도 있다. 대부분 발목과 무릎에서 자주 일어난다. 삔 인대는 붓고 점점 통증이 심해지며 더 심한 부상을 가져올 수 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스스로 낫곤 한다.

인대손상 시 치료 P.R.I.C.E

  1. 01Protest(보호) - 반기브스나 목발을 이용하여 손상된 인대를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2. 02Rest(휴식) - 모든 활동을 쉬라는 것은 아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 다른 다리와 팔 등의 근육은 사용하여 근육이 약해지지 않도록 하여 심혈관계 기능이 나빠지지 않도록 한다.
  3. 03Ice(얼음) - 가능한 빨리 얼음 팩과 찬물 찜질을 해서 다친 부위의 부기를 가라앉히도록 한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대어서 피부 조직을 상하게 하면 안 된다.
  4. 04Compress(압박) - 탄력붕대나 랩으로 감아 압박을 한다.
  5. 05Elevate(들어오리기) - 다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부기를 막는다.

다치고 난 후 이틀 후에 사용한다. 점점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 소염제를 먹어 통증을 가라앉힌다.

응급처치가 필요한 경우

  • 인대를 다칠 때 터지는 소리를 들었거나 관절을 전혀 사용할 수 없을 때, 또는 관절에 몸무게를 실으면 불편을 느낄 때이다. 이것은 인대가 완전히 끊어졌음을 의미한다.
  • 37.7도시 이상의 열이 나고 다친 부위가 벌겋거나 뜨겁게 느껴지면 감염을 의심해야 한다.
  • 심하게 삐었을 경우 치료가 늦었거나 오랫동안 관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만성통증으로 이완된 경우
  • 첫 이 삼일 후에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18 14:37:01